2013. 12. 31. 16:57 소소한일상

안녕하세요, 평범한 탑신병자 입니다.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맨 처음 해봣던 챔피언이 오공이엇고 맨 처음 샀던 챔피언이 올라프 였던만큼

거의 탑에서만 살았던 유저입니다.


시즌2 올라프op 시대에서 잭스 이렐리아 구도,

시즌3 워모그 of 레전드, 자크 쉔 구도 트포의 부활, 그리고 지금 노코스트 딜탱 들의 전성기 까지

이때까지의 탑의 메타를 겪어보면서 요즘 노코스트 딜탱 4인방 즉


Rengar(렝가)Shyvana(쉬바나)Dr. Mundo(문도 박사)Renekton(레넥톤)

요놈들의 전성기 시대죠.

자 일단 이 4명의 공통점은 뭘까요?


다른 칼럼에서 말했듯이 이 챔프들은 모두 노코스트 챔프에다가 뛰어난 한타 지속력을 갖고 있죠.

그 외 로는, 라인전에서 좋은 라인 유지력을 갖고 있거나 적 챔프를 씹어먹을 수있는 딜, 좋은 흡혈기와 좋은 스펙등...

게다가 쿨만 되면 돌리는 노코스트 스킬들


이 챔프들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망령의 두건) 이 아이템들의 덕을 매우 많이 보고 있습니다.

즉 요즘 탑에서 대새 챔프들은 위 아이템만 둘러도 탱과 딜이 모두 잘되며 스플릿 운영에도 좋고, 라인 푸쉬력도 매우 뛰어 나죠.


자 그러면 과연 노코스트 챔프들만이 이런 운영이 가능할까요? 이제 마나코스트 챔프들은 탑으로 가기 힘들까요?


꼭 그런것 만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Olaf(올라프) 형씨가 있습니다.

공략 게시판에 인섹이 탑올라프 공략을 올렸고, 대회에서 나와서 위 4인방과 전혀 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죠.


올라프는 Undertow(역류) 을 통한 라인 푸쉬력,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 을 통한 라인 유지력(위에 렝가나 레넥톤, 문도보다는 약하죠)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를 통해 라인전에서의 딜교나 한타에서 원딜에게 큰 피해를,

              Ragnarok(라그나로크)를 통한 cc무시와 깡뎀의 증가로 한타에서의 활약, 패시브를 통해 어느정도의 한타 지속력 

정도로 요약할수 있겠네요. 


물론 요즘 올라프는 탑보다는 정글이 더 많이 쓰이지만 탑에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통해서 탱과 마나통을 늘려 수월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죠.


이렇듯, 단지 노코스트만이 탑에서 활약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좋은 라인 유지력이나 썬파비사지 만으로 딜탱을 모두 소화하거나, 좋은 한타 지속력을 갖고 있다면 충분히 탑에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물론 위 4챔프들은 이걸 다 소화해낸다는게 문제지만요)


그렇다면 어떤 챔프들이 현재 메타의 탑에서 활약할 수 있을까요?


일단 전Nasus(나서스)Malphite(말파이트)Warwick(워윅)Hecarim(헤카림)Cho'Gath(초가스)Olaf(올라프) 정도가 활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alphite(말파이트) 은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할 거같습니다.

'저 돌덩어리들은 짤만하다가 마나없어서 먼저 집가던데?'

'딜교하면 진적이 없는데?'

하지만 이 돌덩어리는 대회에서도 가끔 한번씩, 천상계쪽에서도 얼굴을 드러냅니다. 왜일까요?

보통 말파 유저들은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를 선마해서 짤짤이를 하는 형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매우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망령의 두건)로 인해 딜도 잘 안들어갈 뿐더러, 라인푸쉬력도 형편없고, 마나소모는 어찌나 많이 먹는지 꼭 필요할때 마나가 없어서 허우적 거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제 의견으로는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3정도 투자한후 Ground Slam(지면 강타)선마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예를 들어본다면, 전에 랭갬을 하던 도중 적팀에서 Malphite(말파이트) 선픽이 나왔습니다.

돌덩이는 바이킹 성님이시다 하고 고전 카운터인 Olaf(올라프)를 당당하게 들고 왔죠.

그러나 왠일입니까, 말파이트의 평타 짤이 너무나 강력했습니다.

요즘엔 라인전에서 정글러 개입없이는 왠만하면 솔킬을 내주지않는데, 이판에서 솔킬만 3번따이고 탑이 아주 그냥 붕괴 되었죠.


생각보다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의 공격력과 방어력의 %증가는 높습니다. 

3랩일시 46%증가 인데, 5랩이면 ad가 75정도가 나옵니다(룬, 특성제외)

w를 키면 75*46/100=34.5, 깡 ad만 100이 나옵니다.

물론 문도의 Masochism(피학증) 같은 경우는 1렙만으로 이정도 딜이 나오지만은, 

말파의 이딜 역시 무시 못합니다. 게다가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만 올려도Ground Slam(지면 강타)의 딜또한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라인 푸쉬력, 맞딜 능력,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선마 보다 좀더 라인을 오래 서있게 되고, 한타의 한타 지속력이 좋아집니다.

또한 말파이트는 시즌 2에서부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간 후 올 탱을 가도 한타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이던 챔프였습니다.

후반에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나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정도를 구비해 마나문제를 해결시킨다면은 충분히 지금 추세에서 활약할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Nasus(나서스) 는 지금 탑 4인방에 어느정도 대적할 수 있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Soul Eater(영혼의 포식자) 로 얻는 기본 흡혈, 패치로 인해 줄어든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의 마나 소모량으로 인해 마나코스트인데도 불구하고 라인 유지력이 매우 좋습니다만은,

부족한 라인 푸쉬력, 한타에서 활약하기위해서 필요한 어느정도 이상의 스텍 이라는 문제가 발목을 잡습니다.


이 라인 푸쉬력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전 예전에 어느 분이 말했던 Spirit Fire(영혼의 불길) 에 어느정도 포인트를 투자하는게 답이라고 봅니다.

어떤 분은 Spirit Fire(영혼의 불길)선마를 통해 스텍보다는 라인 푸쉬에 힘을 둔다고 말씀하셧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마나 오링이 매우 심하게 날뿐더러, 후반 나서스 왕귀가 늦어지죠.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를 3 포인트 투자후 Spirit Fire(영혼의 불길)를 3정도 찍어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위 4인방의 라인 푸쉬력을 따라잡기에는 힘들겠지만은 어느정도는 버틸 수 있으며, 어처피 쿨감세팅을 하는 나서스 이기에 3포인트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정도면 스텍을 쌓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Warwick(워윅) (아 불갓남자 아)

워익도 요즘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효율이 매우 좋을 뿐만 아니라, Hungering Strike(갈망의 일격)Eternal Thirst(끝없는 갈증)를 통한 라인 유지력, 한타에서 미친 듯한 흡혈로 죽지않는 한타지속력으로 얼굴을 내보이고 있죠.

게다가 최근 겜빗게이밍에서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통해 어느정도의 마나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탱킹력을 보여준 탑워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워윅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나서스보다 약한 푸쉬력이라고 할수있겠네요.(위 4인방과 붙어도 딜교나 라인유지력은 밀리지 않습니다)

작정하고 라인을 미친듯이 푸쉬하면 푸쉬스킬이하나도없는 워익은 어쩔 수 없이 포탑까지 가야 하고, 그만큼 cs를 놓치기도 쉬워지겠죠. 이같은 경우 세가지 폭이 생깁니다.(얼어붙은 건틀릿)(티아맷 (근접))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중 택일하여 부족한 라인푸쉬력을 보충하는 것. (쉔과 비슷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쉔도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통해 어느정도 푸쉬력 얻고 하면 되는데? 할겁니다만은 쉔은 요즘 잘 안쓰는이유가 푸쉬력도 있겠지만 스플릿운영중, 위 4챔프 중 레넥톤을 빼고 만날 경우 이기질 못합니다.

하지만 워익경우 빠른 기동성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스플릿운영이 가능하며, 위 4챔프와 후반에 붙어도 전혀 딜교에서 밀리지 않기 때문에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Hecarim(헤카림)(흐콰)

사실 헤카림은 제 시즌 모스트 2챔입니다.허허허

정글 헤카림이 뜰때 전 정말 흐뭇했죠(어머니의 마음이랄까)

하여튼, 이 헤카림의 경우 마나코스트인걸 제외하고는 위 4챔프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거의다 가지고 있죠.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통한 라인 유지력, Rampage(회오리 베기)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통한 라인 푸쉬력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의 기동성,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와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의 시너지 등 말이죠.

하지만 왜 잘 안쓰일까요? 생각보다 딜이 안나온다가 가장 큰 이유겠죠.

예전 시즌3에서 탑 헤카림같은 경우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를 뽑아 왕귀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이같은 경우 원딜을 순삭시키면서 한타에서 죽지않고 날뛰는 모습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같은 경우 헤카림이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나Sheen(광휘의 검)를 첫탬으로 가면? 

탑에서 솔킬당하는 소리가 들려 올껍니다.

하지만 다른 챔프들과 같이 탱탬 즉, (얼어붙은 건틀릿)나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두른 후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으면 중반한타에서 괜찮은 탱킹력, 후반한타에서 왕귀 헤카림을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Rengar(렝가)은 경우도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뽑은 후 Bonetooth Necklace(뼈이빨 목걸이)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아 스플릿에 힘을 주고 한타에서 좀더 원딜을 빨리 녹이는데 힘을 싣는 경우가 있습니다.

Hecarim(헤카림)도 탱탬을 어느정도 걸친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면 Rengar(렝가) 못지 않은 스플릿, 보다 낳은 이니시능력을 보일 수있습니다.

마지막으로Cho'Gath(초가스) (쪼쪼)

Carnivore(육식)를 통한 라인 유지력,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를 통한 어마어마한 라인 푸쉬력, Feast(포식)를 통한 탱킹력 완비까지, 라인전에서 위 4인방과 해도 전혀 밀리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아차하는 순간에 솔킬 낼 수 있는 능력, 후반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으로 탱과 딜을 갖추어 원딜을 순삭 할 수 있죠.

다만 가장 중요한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이 모두 논타겟팅이기 때문에 맞추는데는 어느정도 숙련도가 따라줘야하겠지만은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메타에 맞다고 생각하는 탑라이너들을 한번 열거해보았습니다.

처음 써본글이라 많이 미숙하겠지만 태클,칭찬,등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김미미